부러진나사의 제거 -임플란트안에 박혀부러진 나사를 제거합니다.

요약: 나사가 풀리고 나사가 부러진 임플란트의 해결, 임플란트 부러진나사의 제거, 어버트먼트 스크루 파절의 제거,removal of fractured implant abutment screw 

임플란트 나사부러짐

임플란트 나사부러짐?

임플란트가 덜렁거리다 나사가 풀리더니 발생하는 현상!

어제에 이어.. 임플란트 나사가 풀렸을 때의 해결책, ‘부러진나사의 제거’ 입니다.

우선.. 이렇게 임플란트 나사가 풀리는 이유입니다.

임플란트 구조부터 보여드립니다

 
 
덴티움임플란트도해

I 가장 많이 사용하는 Astra Type , Internal submerge Implant(그림은 Dentium) 의 도해입니다.


임플란트 본체가 가장 밑에 있고, 실제 식사를 하게 해주는 인공치아 (보철물)이 가장 위에 있으며

그 중간에 연결하는 금색/은색의 구조물 (기대주)와 연결나사가 있습니다. (복잡하쥬?)

 
 
인터널임플란트 도해

실제 구강 안에서 보면.

임플란트연결구강모식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나사를 넣고, 일정한 힘(무조건 세게, 말도 안 되게 강한 힘으로 조이면 나사가 부러집니다!)으로 

조여줍니다. (조여주는 힘의 크기는 회사별 제품별로  다름)

저 연결나사는 가 잘 조여져 있어야 임플란트 치아가 흔들리지 않고 잘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임플란트 연결나사(screw)는 시간이 지나면 풀립니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분명 정해진 힘으로 꽉 조여놨는데,, 시간이 지나면 나사가 슬금슬금 풀립니다.

풀리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당연히 입안에 있으니, 식사를 할 때마다 반복적인 힘을 받고, 그 힘의 방향이 나사를 푸는 방향일 경우에는 

나사가 잘 풀리기도 합니다. 환자가 스스로 모르는 이갈이가 있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으면 더 잘 일어나고요,

전동칫솔의 전동이 풀림을 가속시키기도 합니다. (전동 칫솔 자체는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치아 위치에 따라서도 잘 풀리는 위치가 있습니다. (가장 끝에 있는 어금니가 가장 잘 풀립니다)

그래서 저희 구산역 갈현동 서울덴치과에서는 임플란트 환자들에게 정기적으로 6개월에 한번 내원을 하시게 하고

내원 시마다 나사가 풀리지 않았는지 체크를 합니다

나사가 풀린 증상은.. 임플란트 인공치아가 씹을 때 움직이는 느낌 ( 나사 풀림 외에 접착제가 녹았을 때에도 발생합니다)

상부 인공치아 연결부위가 움직이니,, 전보다 임플란트 치아 주변으로 음식물이 더 잘 끼고요.

뭔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좀 지나면 낫겠지?

가장 위험한 생각입니다. 뭔가 문제가 일어났다는 생각이 들면 빨리 구산역 서울덴 치과에 오셔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다행히도,, 보통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상부 구조물을 제거하고

 (이러한 이유로 임플란트 상부구조 크라운은 최종 접착 final cement 을 하지 않고 제거 가능한 임시 접착을 합니다)

내부의 나사 screw를 다시 조여주면 해결이 됩니다.

다만 이런 증상이 자꾸 일어날 경우에는..

내부 나사 screw가 마모가 되어 자기 기능을 못하거나,, 나사가 부러질만한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내부 나사 교체 (screw 교체), 보철물 상부구조의 재제작 등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어제 오신 환자분의 경우에는

이렇게 부러져서 오시기 전에 임플란트가 끄떡 끄덕,, 껄떡 걸 덕 움직였는데,, 그냥 참고 쓰셨다고 하네요

 

그래서.. 일단 부러진나사의 제거,  시도해보기로합니다.

이런 문제는 어느 회사든 일어날 수 있기에,, 임플란트 회사별로 제거하는 기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더 중요한 건 의사의 기술,, 지식,, 노오오오오력이겠쥬?

어떻게든 해결하겠다는 각오로 다시 한번 슈퍼닥터 K처럼

 
 
반드시내가해낸다

나올 때까지 꺼냅니다.

이때 중요한 건..

다 갈아내서 빼버리자!!!

 

안돼요.. 안돼.. 그러면 박혀있는 나사는 제거해도 그 임플란트는 못쓰게 돼요 ㅠ.ㅠ

내부 구조는 손상시키면 안 됩니다.. 그래서 어려워요.. 

작은 힘으로.. 내부손상 없이.. 하지만 꾸준하게.. 원리는 뭐.. 나사가 풀리는 방향으로 계속 힘을 주는 것

언제까지? 나올 때까지

부러진나사의 제거
 

분단된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듯이, 다시 만나게 된 부러진 나사 남쪽 북쪽 (한쪽은 임플란트 상부구조에 박혀있음)

임플란트 나사부러짐
 

임플란트 본체에 부러진 채로 박혀있던 나사 조각이

부러진 스크루를 제거한임플란트

요로코롬 깨끗하게 빠져나왔습니다!!

 
 
세상을다얻은모습

사실 힘든 진료라.. ‘하다가 안되면 임플란트 본체 제거 후 재수술해야 할 수도 있다고 미리 말씀드리고 한지라..

치과의사인 정원장 본인도 기분이 좋고요

환자분은 ‘제거했어요!’라는 말에 누운 상태에서

 
 
엄지척

이렇게 엄지를 치켜들고 흐뭇한 표정으로.. 귀가하셨습니다.

다음번에 왔을 때, 임플란트 보철물 재제작을 위해서 본을 뜰 수 있는 준비까지 다 하고 가셨으니..

다음번에는 상부구조물만 다시 만들면 됩니다. 다시 만들면 포스팅 올릴 겁니다 ㅎㅎ

설날, 좋은 음식 많이 드시고, 치과 치료한 보철물이 쏙 빠져버리지 않게, 떡 먹을 때 조심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임플란트 수리, 임플란트 재치료도 하는 은평구 갈현동 구산역 역촌중앙시장 앞에 있는 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