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랙치아,금간치아의 크라운치료

요약: ‘크랙치아’를 유발하는 음식들에 이어, ‘크랙치아’가 입안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치과에서 어떤방법으로 진단하는지, 왜 크라운치료를 해야 하는지를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랙치아  치료 전문, 치아에 금간것 치료 잘하는 금간 치아도 치료하는 구산역치과 서울덴치과정규범원장입니다

지난번에는 치아에 균열/실금/쪼개짐을 유발하는 음식들 – 견과류,얼음,마른오징어,육포(이하 안주류)들에 대해 설명드렸고

치료가 되는 치아균열/금간 치아와 그렇지 못하고 빼야 하는 치아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치아균열증후군,크랙치아

치아에 금이 갔어요!

오늘은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크랙치아/균열치아/금간치아는 치과에서 치료도 힘들지만 무엇보다 힘든것은

원인을 발견하기 힘들다

는 것입니다.

부러진게 아니라 크랙치아/치아 균열/실금은 .. 사실 X-RAY 방사선에는 안나옵니다. 나오면 그건 금간게 아니라

그냥 손으로 툭 치면 움직이는 덜렁덜렁 부러진 상태입니다.

치과에 가서 치아가 아프다고 하는데,, 충치는 없고, X-RAY 뾰족한 이유가 안나오고

치아가 깨진것도 충치도 없고 뿌리끝 염증도 없고 치아주위 뼈 녹은것도 없고 치아도 흔들리지 않는데

씹을때 아프고 시큰시큰

환장합니다.. 이병원 저병원.. ‘일단 잇몸치료 해볼께요’  ‘신경치료 해볼까요? 아..근데 지금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

이때 구산역치과 서울덴치과에서 사용하는 진단방법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TOOTH SLOOTH BITE TEST 입니다.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죠?)

TOOTH SLOOTH 왼쪽이 뾰족, 오른쪽이 오목

보통 씹을때 어디가 아픈지 모르는데, 이 기구를 쓰면 어느치아가 아픈지 테스트 하기가 쉽습니다.

그냥 나무젖가락이나 적당한 기구로 씹어보면 안되냐구요?

그렇게 하면 위아래 치아에 동일한 힘이 가해지는데,, 그러면 통증이 있을때 위아래중 어디가 아픈지 구분이 안됩니다.

내가 내 빨이 위가 아픈지 아래가 아픈지 모른다구요?

모릅니다. 절대루 몰라요

기본적으로, 진단할때 환자가 어디가 아프다.. 하면.. 왼쪽 오른쪽은 믿지만, 그외에 사항 예를들면..

‘아.. 오른쪽 아래 젤 뒤쪽 치아가 아파요’ 하면

그걸 믿지는 않습니다.

그냥 ‘참고로’만 사용합니다.

위턱 아래턱 신경은 뇌로 갈때 한길로 가기 때문에.. 실제 구분이 잘 안되고, 통증이 심한경우에는 특히,

위턱사랑니가 문제가 생겼는데 아래가 아프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경우

환자말만 믿고 그치아 치료하면, 치료해서 치아에 구멍뚫는 신경치료 하면

완전 낭패

..그래서 이 기구의 장점은, 개별치아로 힘을 줄수 있고, 특히 헷갈리기 쉬운 위턱과 아래턱의 치아를 구분해서

테스트 할수 있어 유리합니다.

이렇게 물어봅니다. 이경우는 위턱 치아에 힘을 주는것

이때 주의깊게 볼것은,,

‘씹을때 아파요?’가 아닙니다..

그건 원인이 다양해요.. 흔들려도 아프고,, 뿌리끝 염증있어도 아프고,, 풍치있어도 아픈경우 많고,,

씹을때 아프면? 아.. 그냥 아프구나..

근데 그게 아니라

씹었다가 뗄때 아파요!

당신의 치아는 균열이 생긴게 (크랙치아) 맞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아오 이거 원인 찾느라 힘들었네 )

치아에 균열이 있으면 힘을 받았을때 치아가 벌어졌다가, 뗄때 벌어진 치아가 다시 오므라들면서 아프다고

합니다.

좀전에 벌어진다고 했죠? 그럼 치료는?

치아가 힘을 받을때도 벌어지지 않도록 해주는것

거기에 맞는 치료는?

CROWN 보철수복 치료 입니다.

많이들 보신 그 금니
꼭 금이 아니어도, ‘씌우는거’는 다 됩니다..  도자기나 지르코니아 (PFM, 프레타우 , E-MAX 아무거나)

근데..

이건 안됩니다. INLAY, ONLAY

인레이치료 크랙

인레이치료,치과인레이의 장단점

골드인레이, 레진인레이

MOD Inlay, 이거 잘 안합니다..이유는..

이건 치아를 감싸주는 효과가 없어요..

치아를 감싸주는 효과가 있어야 힘을 받을때 치아가 쪼개지고, 치아가 벌어지는 힘에서 치아를 보호해줄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적당한걸 못찾아서, 정규범원장이 직접 그려봤습니다.

파란색 치아에 씌운 모자같은게 CROWN

이제 CROWN 치료를 하면 치아 균열 실금치아 금간 치아가 치료가 되는지는 아셨죠?

..근데 사실 다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두가지 이유인데요…

그중 하나는 저 균열이 치아 신경부위까지 침투한경우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신경치료라는게,, 치아 내부 신경혈관 구조를 다 제거하기 위해서 치아에 구멍뚫는것부터 시작하기에

균열을 막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일단 균열이 신경 치수강 내부까지 들어가면,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환자 증상을 듣고, 신경치료를 먼저 하고서 CROWN 치료를 하기도 하구요,

CROWN 치료에 들어갔는데 증상이 지속되면 신경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씹었다 뗄때의 통증이나, 식사할때 불편해서 식사를 못하는 상황이 되면

발치해야 합니다.

빨간선이 균열입니다.. 검은색이 치아속 신경(치수강)

실제로 일차로 CROWN 치료를 해보고

그래도 불편해서 신경치료 들어가면

치아 신경속에 금간것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치아 균열 형태를 보면..

치아 균열, 그리고 실금(잔금)

이렇게 아말감 된 치아에 이런경우가 많구요,

금으로 해놓은것도,, (GOLD INLAY) 금가는 경우는 만만치 않게 많습니다.

큰 사이즈의 GOLD INLAY는 균열에는 불리합니다.

MOD 온레이 크랙 유발

온레이와 인레이의 차이점

언제 온레이 치료를 해야 하는가?

마지막사진은 부러져서 발치해야겠네요.

잘 안보이시는 분들,, 이런 수복물(아말감, 금)을 걷어내고 나면 실금이 아주 잘보입니다.

내부 균열

이렇게 보이는  실금이 얼마나 깊이까지 들어갔는지가 치아를 CROWN으로 씌워서 살릴지, 발치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끝으로

치관 (우리가 늘 보는 치아 머리부분)의 균열이 아닌

금간 뿌리, 치아 뿌리의 균열

발치할수 밖에 없는 치근 파절

뿌리가 쪼개졌어요,치근수직파절, 수평파절. 치아균열 crack이 잇몸 속까지

도 있습니다….. 뭐.. 말할것도 없이 빼야 합니다… 역시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이건 다음 시간,, 위 링크한 포스팅에서 실제 사례를 설명해드립니다.

이상 금간치아 전문 치아 실금 전문 등등 다 치료해보는, 빼기 전까지는 해볼것 다 해보는

구산역치과 갈현동치과 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