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농양-자연치아살리기? 아니 목숨살리기, 목숨을 위협할수도 있는 치과질환

요약:  ‘자연치아살리기’라며 여기저기서 홍보하지만 막상, 해당 치아를 빨리 빼는것이 올바른 치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목숨까지 위협할수 있는 치과질환, “치성농양, 치주농양”에 대해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제목부터 무서운, 사람 놀래키는

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입니다.

자연치아살리기라는 카테고리에 이걸 넣어놔서 놀라실 분도 있을겁니다.

(자연치아 살리기라면서 이빨빼라고 겁주다니..)

이 블로그를 보고 저희병원, 서울덴치과에 오시는분들 중 상당수가,

다른치과에서 빼자고 했는데 이빨 살려주세요

라고 말씀하시고 오십니다.

죄송하지만 다른 치과에서 빼자고 했으면 대부분은 은평구치과 서울덴치과 정규범 원장도,

살릴수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치아 살리기라는 타이틀로 글을 쓰는것은

부적절한 신경치료,
치주치료/잇몸치료

모든 치과에서 하는, 하지만 모두가 잘하지는 못하는 이런 기본진료들,

(신경치료 할줄 모르는 치과 있나요? 스케일링, 치근활택술, 치주소파술이 뭔지

모르는 치과가 있을까요?)

꼭 필요하지만, 의료보험이 되는 진료이고, 그래서 의사가 들이는 수고, 시간, 재료비에 비해

받을수 있는 비용이 턱없이 낮다는 이유로,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꼼꼼히 신경써서

치료해드려 보다 치아를 오랫동안 쓸수 있게 하기 위함이지,

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이 특별한 의사 마술사, 치과왕, 치과의 , 여서 남들이 ,

다른 치과의사들이 모두 빼자고 하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은 그래도 발치보다는 그 치아를 뽑지 않고 쓸수 있는

치료를 더 선호합니다. 그렇다고 믿습니다. (물론 아닌분들도 있어서 슬픕니다만..)

..다른 치과의사들보다 새로운 기술, 진료에 대한 관심, 호기심이 많아

비교적 최근의 재료/기술인 MTA 를 이용한 치수복조술 (신경치료를 피하는 방법).

MTA 신경치료 (신경치료후 메꾸는 재료를 MTA사용),

다소 난이도가 있는 치료인 치근단 절제술 (신경치료 실패시, 치아뿌리의 염증부위를

잘라내고 거꾸로 충전하는 방법), 의도적 재식술 (이를 빼서 뿌리쪽 염증을 처치하고

다시 심는 기술)도 시행하지만,

이들 기술 역시 100%는 아니고,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무엇보다

이런 치료로 치아를 살릴수 있는 경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적응증, Indication),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치아 살리기에 나름대로 힘쓰고있는, 이 안뺄려고

이빨 뺄때 정말 빼는 방법 외에는 없는지,

세번은 고민해보는 (삼고발치, 삼고초려 유사품) 은평구치과 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이지만,

가끔은 보자마자 빼야 한다고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심한 경우로,

환자분, 그 이빨 안빼면 응급실 가야할수도 있어요

어떤경우 이런지는 조금 이따가 보여드리고, 일단 흔한(..사실 흔하지는 않은, 심한)

케이스부터 보여드리면

좌우 비교해보세요(치주농양 으로 부풀어오른 입천장)

왼쪽, 오른쪽, 입천장 모양이 다르죠..?

왼쪽 입천장이 치주농양 으로 심각하게 부어올랐습니다..

안에는 고름이 가득 차있구요 (치주농양)

사실 이 환자는,

aggressive periodontitis 급진성 치주염, 악성치주염

잘 낫지 않는 잇몸병 , 풍치, 급진성 치주염 환자이고,

몇달 전, 잇몸치료 – 스케일링, 치근활택술, 치주소파술을 모드 받은 환자이지만,

이런분들은 사실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정기적인,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자주 치과에 내원해서 잇몸치료를 받아도

쉽게 죽지 않는 세균들 (위 분석에 나온 a.a 나 p.gingivalis 가 분명히 있을겁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부어오르기 쉽고,

문제는 이렇게 한번 부어오를때마다 잇몸뼈가 확확 녹아내립니다..

오른쪽 위 어금니도 한번 부어오셨고, 발치를 권해드렸는데 아쉬워서인지,

경제적 부담때문이신지 치료를 보류하시다가 급하게 오셨습니다.

당장 급하게 할수 있는 치료는

I&D 라고 합니다.
Incision and Drainage
절개후 배농

째서 고름 빼주기.. (구강내 소염술) 입니다.

노란 고름이 콸콸콸 나옵니다.

째고나니 고름이 왈칵왈칵 쏟아집니다.

째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치주염, 풍치때문에 생긴 고름이라 남은 치석등이 없는지

다시한번 기구로 샅샅이 제거해주구요.

(이런경우는 치주소파술로도 제거 안되는 부위의 치석이 있어서

잇몸을 열고서 제거하는 수술 – 치은박리 소파술, Flap op, 잇몸수술이

더 결과가 좋지만 글쎄요.. 이미 너무 상황이 심각한지라 해도 크게 결과가 좋지는..)

바람빠진 풍선같은 입천장

빵빵하게 고름이 차있던 입천장 잇몸은 이렇게 쪼그라듭니다.

아까 말씀드린것처럼 치아 주위 뼈, 치조골은 이미 남은게 거의 없는 상황이구요,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드리고 후처치, dressing, 상황을 보기 위해

부어오른건 쪼그라들었습니다.
다음날 내원하셔서 살펴봅니다.

치아 흔들림도 어느정도 줄었고,

환자분 불편감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치아, 살린것일까요?

아뇨..

응급처치에 불과합니다.

그냥,, 환자가 너무 불편해서 빼야 할 시기를 조금 늦춰주는것에 불과합니다.

어차피 빼야 합니다..

이렇게 고름이 생긴 원인에 따라 빼지 않고 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경치료로 치유가 되는 치근단농양, periapical abscess

뿌리 끝부위 잇몸이 부어서 오셔서 빼야 하는지 아셨지만

엑스레이와 다른 진단결과 치수염으로 판단되어 발치가 아닌 신경치료를 진행

a lot of pus coming from a tooth

(유튜브 동영상은 외쿡치과에서 신경치료룰 통해 고름을 빼내는 장면)

이렇게 감염조직을 제거하고 나면,

잇몸 째지 않았습니다.

따로 잇몸을 절개하고 절개 배농 Incision and Drainage를 시행하지 않아도 부은 부위가 가라앉구요

치료 시작 열흘후, 근관충전, 신경치료 마무리

엑스레이 방사선 사진에도 서서히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잇몸이, 이 뿌리끝이, 부어올라도 발치를 할것인지,

빼야 할지, 일단 째고 열어서 고름을 뺄지, 잇몸치료를 할지,

신경치료를 해야 할지는 의사가 진단을 내리고 시행하는 영역입니다.

왜냐하면 비슷하게 보이지만

치주농양,치근단농양,abscess, periodontal abscess, periapical abcess, cyst, periapical cyst, periodontal cyst,

치근단낭종, 치주낭종, 고름, 잇몸고름, 봉와직염,periapical cellulitis (너무많다..복잡하다..)

이런것들이 다 비슷해 보이지만, 원인/현재의 상황이 다르고 그에 따라 처치방법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정규범원장의 은평구치과, 서울덴치과에서 치료를 하는것이 아니라

당장 대학병원 구강외과/응급실 가세요

라고 말씀드리는것은 언제 일까요..? (이제 겨우 본론으로 들어감-_-)

이렇게 째서 , 절개해서 고름을 뺄수 있는 영역일 때,

전체적으로 퍼져나가지 않고, 고름/세균들이 제한된 공간에 갖혀 있을때,

전신적인 감염상태가 아닐때 는

그래도 응급상황은 아니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험한 경우를 아셔야 하는데,

..사람 몸안에는

facial space, 근막간극 이라고 하는 공간이 있구요

형광펜 색칠된 노란색 space들 보세요

실제로 있는 공간은 아니고, 근막 (근육막 맞습니다)으로 둘러 쌓여진 화농성삼출물(=농, 고름)이

차오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뿌리에 염증이 생긴걸 방치하면,

Lower 3rd Molar = 아래턱 사랑니

이렇게 아래턱 사랑니부분에서 퍼져나갔을때 문제가 되는경우가 많은데,

그중 치명적인 것이,

Ludwig’s angina

Ludwig은 이거 이름붙인 의사이름이고, angina는 협심증등으로 번역이 되기도 하지만

원래의 뜻은 ‘목을조이다’ 입니다..

이 질환이 있을때 환자의 증상을 나타낸것이고, 실제 이 환자는,

아래 턱 부위 엄청 부었죠? ㅠ.ㅠ

아래턱이 엄청부어오르고

혀 밑부위가 부어올라서 혀가 입천장으로 붙습니다.

입 안으로 절개해서는 답이 없고, 이렇게 얼굴쪽에서 절개해서 고름을 빼야 합니다.

Submandibular abscess drainage

대야에 받아야 할만큼 엄청난 고름이 쏟아집니다..

감염이 일어난 부위, submandibular space 악하간극

급성으로 아주 빠르게 진행되는 봉와직염인 Ludwig’s angina 는  이 증상 외에도,

입이 잘 안벌어지고 (이건 Ludwig’s angina만의 증상은 아님,감별필요)

침을 삼키기 곤란하며, 더 진행되면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기도를 막아 호흡곤란으로 사망할수 있어 빨리 입원해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도 충분히 무서운데 염증이 확산되면, 더 진행이 되면

목부위까지 퍼져나가기도 합니다.

Lincoln’s highway라고 불리우는 (원래는 미국 동서부를 가로지르는 최초의 고속도로)

경로를 통해 퍼져나가면 치사율이 대단히 높은,

종격동
바로 여깁니다 ㅠ.ㅠ 종격동 Mediastinum

까지 감염이 진행되면 정말정말 위험해집니다. 종격동염은 치사율 굉장히 높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이 질환들은, 치성감염, 이빨에서 생긴 이 염증은

생명에는 별 영향을 주지 않을것 같은 치과에서 매년 사망환자가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내용 요약입니다.

입이 잘 안벌어지거나,

혀 밑이 부어서 혀가 위로 들려 올라가거나,

혀 밑에서 고름 짠맛이 느껴지거나

턱 아래가 부어오르거나

목이 부어서 물먹기가 힘들어지거나

38.5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면

대학병원 구강외과로 빨리 가셔야 합니다.

다음단계는 숨쉬기 힘들어지는 겁니다..

특히 명절, 연휴로 주변 치과들이 오래 쉴때,

고름, 치성감염을 제때 처치해주지 못하면,

주변으로 퍼져나가면 항생제 약먹어도 듣지 않습니다.

혈액이 많이 지나가지 않는 2차근막간극 부위에 감염이 있으면 항생제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학병원 치과에서 전신마취후 고름이, 염증이 모인 부위에

접근해서 절개/배농이 필요합니다.

저 사기꾼 아니고 이건 무조건 빼야헤요..

이 사진에 보이는 환자, 멀리서 왔는데 치아 못살릴것 같고 ‘얼릉빼세요’라고 하니까

병원 데스크에서 사기꾼이라고 욕하면서 나갔음 -_-

자연치아지키기를 사랑하고, 가능하면 안뽑고 치료하기를 원하지만

치아보다는 목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은평구치과 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