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PFM 교체, 지르코니아 심미치료

요약: PFM 교체, 기존에 치료했던 앞니 PFM 크라운을 더 이쁜 지르코니아로 교체하고자 했던 환자분의 증례입니다. 탁한느낌, 반투명한 치아 앞니끝부분, 잇몸 경계부까지 모두 개선시켜 드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젊은 여성분의 앞니치료는 정말 피하고 싶지만,,

회전된 앞니 레진충전

부러진 앞니의 레진치료

회전된치아와 대칭으로 맞춰야해서 더 힘들었던 치료 이야기

그래도 오는 환자분들 앞니 치료는 꾸역꾸역 열심이 해드리는,서울덴치과 정규범원장입니다.
처음으로 저희치과에서 앞니치료 받는분도있지만,

비뚤어진 앞니 튀어나온 앞니

치아성형 지르코니아

블로그때문에 전에 치료받았던것을 뜯고 다시 하기를 원하시는 분도 꽤 있습니다.
이때 정원장이 제일 신경쓰는건

내가 전에 치료한 원장님보다 실력이 낫다고 말할수 있나?

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거,

환자분 심미안이 나보다 좋은가?

환자분의 기대를 충족시켜줄수 있는지와, 내가 다시할때 치과의사로서 만족할수 있는지 두가지를 기준으로 잡고 재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딱히 아픈건 아니고 그냥 더 이쁘게 할려고 뜯었는데 더 이쁘게 안되면 개난감(…)해서..

딴데서 한 지르코니아

예쁘지 않은 지르코니아

크라운재치료 사례

딴데서도 심미치료라고 비싸게 주고 한거,똑같은 재료로 다시 할때 제일 고민이 되고, 특히 모양을 완전히 바꿔줘야 할때 환자분이 만족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그런면에서 오늘은 고민이 전혀 없었던(….) 쉽게 뜯자고 한 PFM 교체, PFM 크라운 교체 케이스

대부분 PFM에서 올세라믹/앞니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교체할때는 모양변경없이 ‘PFM 교체’만 해도 치아색이 맑아지고 잇몸사이 경계가 까맣게 보이는 현상이 없어지기 때문에 더 이뻐집니다. 이분은 특히 그게 더 심했는데,

초진사진 보시면,

PFM 교체

아이보리색 치아

아이보리 종류

아이보리 (코끼리 이빨색, 상아색) 라고 나온 면바지를 사도 어떤건 밝아보이는 아이보리,
어떤건 똥색(….)아이보리 면바지, 어떤건 하얀색에 가까운 크림색..뭐 그런데,

PFM 교체
앞니 치아색치고, 너무 탁한데요?

절단면이 반투명한 사람도 있고 그런데, 

반투명은 아니더라도 이건 좀..

크라운 파노라마 사진

앞니는 총 3개 PFM으로 기존에 씌워놓은(치료) 상태에서

 
2개는 묶이고 한개는 따로된 PFM 교체

다행히 3개가 한덩어리는 아니고.. 가운데 앞니 2개만 한덩어리로 묶어놓은 상태입니다.

SHADE TAKING VITA3D 2R
SHADE TAKING VITA A2

인접한 옆 앞니의 색상과 아래앞니의 색상을 기준삼아서, 색상을 맞춰봅니다.
색상이 좀 애매해서, 색상의 기준이 되는 Shade guide도 VITA shade guide A2와 VITA 3D shadeguide 2R 두가지를 기준으로 잡아서 기공소에 보내고 부탁드린것은,

탁한 느낌이 없도록, 가능한 자연치 느낌으로

앗차, 아직 안뜯었네요
새로 만들려고 하니 당연히 뜯어야죠?

PFM 뜯은후 충치
PFM 뜯은후 상태

뜯으면서 당연히 흠집도 생기고, 내부에 작은 충치도 있고, 그러니까 그런부분은 다 제거해주고

레진코어 축성중

제가 원하는 형태로 치아를 깎기 위해 일단 치아를 더 뚱뚱하게(…..) 만들어줍니다. 레진충전, 레진코어

CAVITON 가봉상태의 치아 내부

레진코어 core 의 중요성

이빨 씌우고나면 속안에 아무거나 땜빵해놔도 되나요?

치아 겉부분만이 아니라 속살(….)이 왜 중요한지는 위 포스팅에 다 적어놨구요

레진코어후 치아삭제 상태
레진코어후 치아삭제 상태

충치 다 메꾸고, 내가 원하는 치아형태를 상상한후 ,그 치아에서 일정한 두께가 되도록 치아를 깎아나갑니다.
많이 깎으면 치아 색상은 상대적으로 이쁘게 나오고, 모양내기도 쉽지만, 신경치료 들어갈 가능성이 크고  (이 치아는 신경치료가 안된 치아,생활치 이고, 가능하면 신경치료 안들어간 상태에서 재치료 하는걸 목표로 치료했습니다) 너무적게 깎으면 치아가 과풍융하게 (너무 뚱뚱하게)나와서 이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치아를 깎는것은 치과의사가 항상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중절치 지르코니아 크라운

서울덴치과의 심미치료를 책임지는 거성기공소에서 예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잘 만들어왔습니다.
표면 질감, 탁하지 않은 색상, 절단면 (깨물어 끊어내는 부위)의 투명층도 잘 살려서 왔습니다.
입에 끼워봐야죠?

지르코니아 크라운 세팅 입벌린상태

입 벌린상태

지르코니아 크라운 투명층

입을 다문상태, 절단면 위 반투명층 잘 보이시나요?
처음과 비교를 해보면,

PFM 교체 전후

PFM 교체 후 잇몸부위 자연스러운 색상(금속 특유의 어두운색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잇몸의 건강한 정도(어두운 색상의 변화뿐 아니라 잇몸 모양까지 변화), 두 치아 사이의 분리감, 탁하지 않고 반투명한 색상 모두 잘 처리되어 환자분도 만족하셨습니다 ㅎ.

아, 시리거나 아픈증상 없이, 신경치료 하지 않고 최종접착까지 잘 마무리한것은 물론이구요.
(종종 시릴경우를 대비해서, 임시접착을 한 후에 아프거나 치아색상의 변색 등 신경치료가 필요한 증상이 나타나면 신경치료후에 다시 붙이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런경우가 발생할수 있다는것은 사전에 설명드립니다.)

환자분이 웃을때,처음 볼때보다 미소가 훨씬 자연스럽고 아름다워진것을 보며 이렇게 찍어둔 사진을 다시보고 흐뭇하게 웃고 있는 은평구 치과 서울덴치과의원

 

정규범원장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